인공지능으로 다시 주목받는 음성 결제 시장
2023.07.24

인공지능으로 다시 주목받는 음성 결제 시장

김경민(카페24 플랫폼분석팀)


| Intro


해외 트렌드를 보다 보면, 미국 등 기술 선진국에서 유행한 기술 또는 문화가 일정 시점을 두고 국내에 전파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어떤 경우는 국가간 특수한 환경으로 상대 국가로의 확산이 덜 발생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이전에 작성한 BNPL 역시, 해외 시장에서의 파급력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신용카드 발급 및 제도가 잘 갖춰진 국내에서는 영향력이 적은 것이 대표적이다.

오늘 이야기할 ‘음성 결제 Voice payment’도 마찬가지다. 국내에서는 이미 BC카드가 음성 결제인증을 구현한 페이북을 이미 2017년에 런칭한 전적이 있다. 그럼에도 아직 우리에게 생소한 이 음성 결제가 현재 해외에서 떠오를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현재 해외에서 음성 결제 시장이 떠오르는 배경, 특히 인공지능 기술의 성장이 어떻게 이 시장을 키울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음성 결제 시장 동향


음성 결제는 음성 인식 기술과 결제 시스템의 결합을 통해 사용자가 음성 명령을 통해 디지털 결제를 수행하는 기술이다. 음성 결제는 사용자가 결제를 위해 별도의 앱이나 기기를 조작할 필요 없이 음성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으며, 시각 장애인이나 저시력자 등이 음성으로 결제하는 편리한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전 세계 음성 기반 결제 시장 규모는 2022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10.9% 성장하여 2030년에는 146억 6,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한다. 현재 아마존 페이, 애플 시리와 같은 해외 빅테크 기업과 삼성 빅스비처럼 국내 기술 기업들이 이런 음성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음성 결제 시장의 성장에는 음성 비서 Voice Assistance의 영향이 높다. 음성 비서는 음성 인식 기술과 자연어 처리 기술을 결합하여 사용자와 대화하고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 가상의 개인 비서다. 국내는 KT의 ‘기가지니’, 네이버의 ‘클로바’, 카카오의 ‘헤이 카카오’ 등이 대표적이며, 해외에서는 2014년 처음 음성 비서를 선보인 아마존의 알렉사(Alexa)와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 등이 대표적이다.

이 음성비서가 그동안 국내에서 크게 활성화되지 않았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질문을 듣고 엉뚱한 답변을 내놓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 즉, 한정된 패턴의 질문에 대해서만,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그렇다 보니 주로 날씨 정보나 음악 감상 등으로 활용되는 수준에 그쳤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한 가정에서 인당 2개 이상의 음성 비서를 보유할 정도로 음성 비서의 활용이 높아지고 있다. 많이 활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음성 비서를 통해 필요한 물품을 결제하는 규모 역시 증가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아마존 알렉사의 경우에도, 아마존 페이Amazon pay를 통한 결제 및 잔액 확인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아마존 페이를 통해서 가스 및 수도 요금 등을 지불하는 것도 가능하다.


|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발전할 음성 결제 시장


그렇다면 왜 음성 결제가 지금 다시 떠오르는 기술이 된 것일까? 이 배경에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이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선, 올해 상반기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는 ChatGpt처럼, 자연어 처리와 관련된 기술이 비약적으로 상승한 것이 큰 영향을 미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국내에서 음성 비서가 제한적으로 사용됐던 원인은 자연어 처리 역량의 부족 때문이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면, 음성 비서를 비교하는 유튜브의 한 영상에서 특정 음성비서에게 ‘임진왜란이 일어난 연도는?’하고 물었을 때, 그 서비스는 ‘임진왜란아 엄마아빠가 깨우지 않아도 스스로 일어난거야?’라고 대답한다. 

이와 같은 대답이 나온 배경에는 문맥을 파악하는 기술과 서비스 내 기반 지식이 부족해서 발생한 결과다. ‘일어난’을 물었을 때 ‘사건의 발생’이 아닌 ‘기상’으로 문맥을 이해했으며, 임진왜란이 과거에 발생한 역사적 사건임을 파악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반면, 지금의 Chatgpt에 적용된 기술을 보면 문맥을 파악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해서 활용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대화’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경험이 개선된다. Seamless한 경험을 제공하면, 사용자가 쇼핑 및 결제와 같은 신뢰가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단계까지 연결시킬 수 있다. 

만약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없다면, 이 음성 비서가 추천해주는 상품이 내 명령을 이해하고 추천하는 것은 맞는지, 정말로 찾는 상품 중 최저가가 맞는지 등 쇼핑 탐색에서 허들이 생기기 때문에 이를 통한 결제가 발생하기 어렵다.

더 나아가 결제에서 중요한 보안 기술의 강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선 시리를 포함한 음성비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내가 부르지 않았는데 이 녀석이 반응하는 경우를 자주 봤을 것이다. 단순한 기계 오작동이나 애교같지만, 이는 아직 음성을 통해 개인을 식별하는 기술이 부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기계의 주인이 아닌 다른 사람의 명령도 그대로 이행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다른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장소에, 결제 및 이체 기능을 가진 음성비서가 있다면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는 것이다.


| Outro


인공지능 기술은 음성 지문 기술의 개선도를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다. 음성 지문은 음성 신호에서 추출된 특징을 기반으로 개인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기술이다. 사람의 목소리는 성대의 크기와 형태, 발음 방식, 억양, 발성 속도 등 다양한 요소로 구분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것이다. 

최근에 활용된 사례는 이스라엘 AI 음성 분석 스타트업인 Vocalis Health에서 Covid-19에 감염된 환자와 일반 대중의 음성 및 호흡 소리가 다르다는 것을 토대로, 감염 여부를 미리 진단해볼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인공지능 기술의 학습 능력 및 정보처리 능력이 개선되면서, 이런 시도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음성 데이터로부터 특징 벡터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치 여부를 평가하는 단계를 더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면, 사용자가 아닌 타인이 내 음성비서로 결제 및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음성결제에 대한 보안 수준을 비약적으로 높여줄 것이다.

이처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이전에 존재하던 음성 비서의 활용도를 극적으로 높여줄 수 있으며, 음성 비서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과정에서 보안 요소가 강화되면서, 음성 결제에 대한 활용도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과연 잠깐 반짝했던 국내 음성비서 서비스들도 이를 활용해서 다시 시장에서 떠오를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끝".
상기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BC카드 신금융연구소 (이하 'BCiF')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본 자료를 인용 및 발췌하고자 할 경우 출처를 명확하게 표기해야 합니다.
김경민
카페24에서 Business Analyst로 활동하며 이커머스(e-commerce)와 핀테크 분야에 대해 분석하고 있습니다.